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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정보

대한한공 주가 전망

by 요리꾼 2021.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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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한공 주가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대한한공 주가 전망

대한한공 항공화물 성수기 기대

  • 홍콩~북미 화물 운임 1년 새 2배 올라
  • 추가 상승 여지 남아 있어

연말을 앞두고 항공 화물 운임이 치솟으면서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이 올해 연간 흑자를 달성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통상 4분기는 블랙프라이데이,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등이 껴있어 물류 업계의 대목으로 꼽힌다. 해운 대란을 피해 항공 시장으로 넘어온 화물까지 맞물리면서 연말까지 운임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15일 홍콩에서 발표하는 항공 화물 운송 지수 TAC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준 홍콩~북미 노선 화물 운임은 1㎏당 9.96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87.6% 오른 수준이다. 통상 연말을 앞둔 4분기에는 물동량이 늘어 운임이 오르지만, 올해는 지나치게 많이 올랐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반응이다. 국내 무역업체 관계자는 “항공 화물 시장은 리드타임(운송 소요 기간)이 짧기 때문에 통상 대목이 몰려 있는 4분기에 운임이 뛴다”며 “지금 추세라면 연말까지 운임이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전망했다.

 

 

최근 항공 운임이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해운 물류 대란의 영향이 크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공급망이 회복되지 않은 가운데,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 등 연말 대목을 앞둔 수입 화물 증가가 맞물리면서 컨테이너선 입항과 화물 하역 작업에 과부하가 걸린 것이다.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 시황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이달 8일 기준 4647.60을 기록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다시 한번 갈아치웠다.

 

전 세계를 오가는 여객기 공급이 줄어든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항공 화물의 절반가량은 전용 화물기가 아닌 일반 여객기 하부의 화물칸 ‘밸리카고’를 통해 옮겨진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여객 수요가 줄면서 여객기 공급도 쪼그라들었다. 최근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 시행으로 국제선이 재개되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20%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 3분기 국내 항공사들이 운항한 국제선 항공편은 총 8만9357편이었다. 반면 올해 3분기에 운항한 국제선 항공편은 2019년 대비 5분의 1 수준인 1만8436편에 불과하다.

 

 

항공업계는 작년보다 올해 항공 화물 사업에서 더 큰 이익을 거둘 것으로 내다봤다. 운임이 작년보다 2배 가까이 오른 데 이어 화물 수요도 늘었기 때문이다. 컨테이너선에 못 실은 화물이 항공 화물 시장으로 대량 넘어온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물량까지 맞물렸다. 실제로 작년 3분기 국내 항공사들이 국제선을 통해 수송한 화물량은 총 53만t이었는데, 올해 3분기에는 이보다 15% 오른 61만t을 수송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화물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한 데 비해 항공편 공급은 터무니없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화물 수요가 정점을 찍는 4분기에 수급 불균형이 더 심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가에선 화물 호조에 힘입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올해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064850)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는 작년 대비 632% 오른 7971억원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흑자로 돌아서면서 240억원의 연간 영업이익을 기록할 전망이다. 다음 달 중순 발표할 예정인 3분기 실적의 경우, 대한항공은 228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작년 3분기 대비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됐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은 310% 오른 55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북미와 유럽 등 장거리 노선에 투입할 수 있는 대형기가 없는 저비용항공사(LCC)는 연말 대목의 수혜를 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수송 화물의 양도 대형항공사(FSC)의 1~2% 수준에 불과해 여객 사업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상쇄하기엔 역부족이다. 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089590)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279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전망이며 진에어(272450)와 티웨이항공(091810)도 각각 1936억원, 1166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제주항공과 진에어는 이달과 다음 달 유상증자를 실시해 운영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 3분기 화물 호조에 호실적 전망

  • 삼성증권, 대한항공 목표가 3만6,000원 제시

삼성증권은 화물 호조세에 3분기 실적 서프라이즈가 예상되다며 8일 대한항공(003490)의 목표주가를 3만6,000원으로 12% 높였다. 단, 투자의견은 중립를 유지했다.

 

삼성증권이 대한항공이 3분기 매출액이 전년대비 49.2% 증가한 2조 3,072억원을 기록하고,영업이익이 2,697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추정했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내 적체 현상으로 8월 누계 기준 3Q 평균 글로벌 항공 화물 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16.8% 상승한 상황”이라며 “이같은 상황이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대한항공은) 화물 부문 호조세에 힘입어 2018년 이후 3년만에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 할 것으로 전망돤다”고 진단했다.

 

 

다만 기대를 웃도는 호실적이 전망됨에도 최근 유가와 환율 상승을 이유로 투자의견은 중립(HOLD)을 유지했다.

 

김 연구원은 “3Q 평균 항공유가가 배럴당 75달러로 전년대비 74% 급등한 상태”라며 “팬데믹 완화 구간 수요 회복에 따른 추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됨에따라 향후 실적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고, 환율마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순손실 발생에 대한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연내 인수 힘들 듯

  • 9개국서 기업결합심사 지연
  • 통합시점 2024년으로 미뤄져

 

KDB산업은행의 당초 계획과 달리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연내 인수가 힘들어졌다. 각국에서 진행 중인 기업결합 심사가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두 항공사 통합 시점도 2023년에서 2024년으로 미뤄진다. 6일 산은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심사를 하고 있는 14개국 가운데 터키, 대만,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만 결합을 승인했고 나머지 9개국은 심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9개국은 한국, 미국, 유럽연합(EU), 영국, 호주, 싱가포르, 중국, 일본, 베트남이다. 문제는 9개국 정부가 모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심사를 연내에 완료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올해가 3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9개국이 모두 올해 안에 기업결합 심사를 승인해주긴 어려울 것"이라며 "심사가 늦어지면서 사실상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내년으로 넘어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당초 산은은 올 상반기까지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 승인을 끝내고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을 대상으로 1조5000억원 규모의 제3자 유상증자를 하는 그림을 그린 바 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PMI) 절차도 순연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6월 말 아시아나항공 인수 직후 2년 동안 통합 절차를 거쳐 2023년 하반기에 통합을 마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인수 시점이 반년 이상 미뤄지면서 두 항공사 통합도 일러야 2024년 상반기에나 완료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대한항공 노동조합은 "위기 상황 극복을 통한 고용 안정과 조속한 경영 정상화라는 회사의 뜻에 함께한다"며 2021년 임금 인상 여부를 회사에 위임하기로 했다. 작년에도 대한항공 노조는 2020년도 임금에 대해 사측과 동결에 합의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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