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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수소차 핵심 부품 공장 건립)



현대모비스가 1조 3,216억 원을 투자해 수소연료전지 공장을 새로 짓는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수소경제의 핵심인 연료전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정 회장이 주도하는 현대차그룹의 수소 생태계 구축 속도 역시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공장 신설

현대모비스는 20일 이사회를 열고 수소연료전지 생산 시설을 구축하기 위한 안건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생산 시설은 인천 청라국제도시 IHP도시첨단산업단지와 울산 이화일반산업단지에 구축된다. 청라 공장에서 연료전지 스택을 생산하고 이를 울산 공장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으로 최종 제품화해 완성차에 공급하게 된다. 새 공장은 올 하반기 착공돼 오는 2023년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의 이번 공장 설립은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발표한 중장기 전략인 ‘2025 전략’의 일환이다. 이 전략은 기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에 수소연료전지 기반 사업인 수소 솔루션 사업을 더해 3대 미래 먹거리를 제시한 것이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수소 사업 분야에 2030년까지 약 7조 원을 투자하고 5만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투자로 수소 관련 자동차 부품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생산 규모는 생산 시설이 구체적으로 결정되면 추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공급망을 구축하고 수소 생태계 확대에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가 현재 가동 중인 충주 연료전지 공장에 투자한 초기 금액이 700억 원이었던 것과 비교했을 때 투자 규모가 크게 늘어난 만큼 신규 공장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이다.

 

이번 투자 결정은 현대차그룹의 수소차 생산에 든든한 우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생산량은 지난 2019년 기준 4,000대에서 2025년 5만 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를 스위스에 수출했는데 상용차를 중심으로 생산·판매량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급 여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2025년을 변곡점으로 큰 폭의 볼륨 상승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정 회장이 힘을 쏟는 현대차그룹의 수소 생태계 구축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들어가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 현대차는 지난해 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에이치투’를 론칭하고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했다. 정 회장이 앞서 수석부회장 시절 현대모비스 충주 공장 취임식에 참석해 “수소 산업 분야의 퍼스트무버(선도자)로서 미래 수소 사회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밝힌 계획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정 회장의 지휘 아래 현대차그룹은 수소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글로벌 기업과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2019년 스위스 수소에너지 기업 H2 에너지와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를 출범해 2025년까지 1,600대의 대형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하기로 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현대모비스 2분기 매출액 10조원 돌파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관련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지난 2분기 매출 10조원을 돌파했다. 2분기 기준으로 10조원을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분기 매출 10조2851억원, 영업이익 5636억원의 실적을 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6.5%, 234% 늘었다. 현대모비스의 실적 상승을 이끈 것은 1조3637억원을 거둔 전기차 관련 매출이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8% 상승했다. 지난해 3분기 이후 4개 분기 연속 1조원을 돌파했다.

 

 

친환경차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현대모비스가 생산하는 부품 판매도 늘어난 영향이다. 현대모비스는 2분기 북미 완성차업체를 대상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수주하는 등 관련 사업을 키우고 있다. 전장, 램프, 섀시(뼈대), 전동화 등 미래차 핵심 부품의 신규 고객을 확보해 올해 수주 목표인 28억7900만달러(약 3조3430만원)를 달성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불리한 환율, 운송비 상승 부담 등에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회복세와 제품 품질 경쟁력이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며 “‘클린 모빌리티’를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차 부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2013년 충주에 친환경차 부품 전용 공장을 처음 지은 뒤 2017년 하반기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전용 생산라인을 가동 중이다. 울산, 평택에도 친환경차 핵심 부품 공장을 운영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들 공장에서 구동 시스템, 배터리 시스템, 탑재형 충전기, 전동화 제어기 등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소프트웨어 전문회사로 체질 전환을 선언한 뒤 전기차와 자율주행 분야의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자율주행 독자센서 개발을 위해서도 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다. 외부 주행 환경을 파악할 수 있는 고성능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해외 전문기업, 대학교, 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강화한다. 국내 유력 스타트업과 딥러닝 기반 카메라 센서를 협업 중이고, 미국 벨로다인과 라이다 센서 개발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현대모비스는 용인 기술연구소, 의왕 연구소, 서산주행시험장 등 국내 거점과 함께 북미, 유럽, 중국, 인도 등 글로벌 주요 지역을 통해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서산에는 자율주행 전용 시험로를 갖춘 109만㎡ 규모의 주행시험장을 2017년 준공했다.

 

 

자율주행산업협회 출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KT, 카카오모빌리티 등 국내 자동차 및 IT업계 대표기업이 자율주행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을 합친다.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설립준비위원회는 지난 11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발기인총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자율주행산업협회는 국내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 연구기관 등이 모여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협회장에는 현대모비스의 조성환 대표가 선출됐다.

 

자율주행산업협회에는 완성차, 자동차부품, 통신, IT, 서비스 등 자율주행 연관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했다. 발기인 및 회원사로 현대차, 현대모비스, 만도, 쏘카, 카카오모빌리티, KT, 컨트롤웍스, 토르드라이브,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동차안전연구원 등 10개 기업·기관이 참여했으며, 약 60여곳이 창립회원으로 추가 참여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산업 및 기술 관련 연구·개발·조사, 자료 수집·제공 등과 함께 △정책기획 △기반구축 △산업진흥 △국제협력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 등으로 인해 2030년에는 레벨3 이상 자율주행차가 신차판매의 50% 수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자율주행시장은 지난해 71억 달러에서 2035년에는 1조1204억 달러로 연평균 41% 성장할 예정이고, 국내시장도 지난해 1509억원 규모에서 2035년에는 26조1794억원으로 연평균 4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자율주행산업협회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2개 부처에 동시에 설립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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