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하이솔루스 주가 전망
수소연료탱크 제조사인 일진하이솔루스가 유가증권시장 상장 첫날 ‘따상’을 기록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1일 공모가(3만4300원) 대비 2배의 시초가를 형성한 뒤 가격제한폭(29.88%)까지 상승, 8만91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시가총액은 3조2355억원을 기록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장 시작과 함께 가격제한폭까지 직행했다. 거래량은 200만 주에 못 미쳐 상한가 매수 대기 물량만 140만 주 가까이 쌓였다.
일진하이솔루스 화려한 데뷔
일진하이솔루스의 흥행 성공은 예견된 일이다.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 저장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2014년 세계 최초로 현대자동차 투싼 수소차에 수소탱크를 공급했다. 2018년부터는 수소전기 전용차 모델인 넥쏘에도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고 있다. 2023년 출시하는 차세대 모델에도 수소연료탱크 전량을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세계에서 유일하게 수소탱크를 양산할 수 있는 업체로 꼽힌다. 노르웨이 핵사곤이나 프랑스 플라스틱 옴니움 정도가 경쟁사로 꼽히지만 이들 업체도 아직 기술 개발 단계다. 글로벌 협의체인 수소협의회에 따르면 2025년 3조원인 수소탱크 시장은 2030년 12조원으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수급상으로도 당분간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기관들의 의무 보유 확약 비율은 77.7%에 달한다. 상장 당일 유통 물량은 전체의 14%가 채 안 됐다. 상승세를 이어가면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100위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피200 등 지수 편입 기대는 아직 반영되지 않고 있어 추가 상승 기대가 더 커지고 있다.
일진하이솔루스(대표 안홍상)가 유럽 수소차 시장에 진출한다.
일진하이솔루스 유럽 수소차 시장 진출
일진하이솔루스는 20일 독일의 파운(FAUN) 그룹과 수소연료저장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파운그룹은 유럽 최대의 환경특장차(도로청소차 및 생활폐기물 처리 트럭) 제조사로, 첫 계약은 수소 환경특장트럭 120대다. 양사는 오는 2025년까지 누적 2000대 이상으로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유럽은 글로벌 시장 중 수소경제가 빠르게 발전하는 곳 중 하나로, 지난해 유럽집행위원회(EC)가 오는 2030년까지 연간 1000만t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체계 구축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EC는 오는 2025년부터 중대형 상용차를 대상으로 고강도의 이산화탄소 배기 규제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 같은 움직임에 맞춰 파운 그룹도 주력 모델을 수소전기차량으로 교체하고 있다.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는 “이번 계약은 그동안 준비해 온 글로벌 시장 진출의 첫 걸음”이라며 “전략적 협력확대를 통해 유럽 수소저장솔루션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진하이솔루스 현대차 수소연료탱그 단독 공급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자동차의 수소 전기차 '넥쏘' 차세대 모델에 탑재되는 수소연료탱크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2018년 넥쏘 초기 모델에 이어 2023년 새롭게 출시되는 모델에도 일진하이솔루스 수소연료탱크가 장착될 전망이다.
넥쏘는 현대차의 수소 전기차 대표 차량이다. 2020년 기준 단일 모델로서 전 세계 수소 전기차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2014년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수소 자동차 '투싼ix'에 처음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기 시작한 이래 넥쏘(2018년), 수소버스(2020년) 등 공급 모델을 늘려나가고 있다.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사진)는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 전기차 시장에서 넥쏘가 최고의 모델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고의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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