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비서 홈페이지 알림서비스 신청 방법
국민비서 홈페이지 알림서비스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재난지원금 문자사기가 많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신청하시고 피싱, 스미싱 등 속지 맙시다.
국민비서란?
행정안전부의 디지털정부국에서 제공하는 전자정부입니다. 국민이 필요한 행정 정보를 미리 알려주고, 국민의 질문 사항을 자동으로 상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안내와 재난지원금 때문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국민비서는 크게 알림형 서비스와 상담형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민비서 알림형 서비스
국민비서 알림형 서비스는 문자를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 경찰청 - 교통 범칙금 안내, 교통 과태료 안내
- 도로교통공단 - 운전면허 적성검사 안내, 고령운전자 안전교육 안내, 통학버스 안전교육 안내
- 한국장학재단 - 국가장학금 안내
- 국민건강보험 - 질병 검진일 안내
- 질병관리청 - 코로나 백신 접종 안내
국민비서 알림형 서비스는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별로 신청하여 알림을 받는 것이 아닌 국민비서에서 일괄로 신청하면 알림이 적시에 전달되므로 기한을 놓쳐 받게되는 불이익 수수료, 서비스 미수혜 등이 최소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민비서 상담형 서비스
국민비서 상담형 서비스는 인공지능이 채팅으로 상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 개인정보보호 상담
- 경찰청 - 형사수사분야 경찰 민원 상담, 사이버 범죄 민원 상담
- 공무원연금공단 - 공무원연금 민원 상담
- 관세청 - 전자통관 민원상담
- 병무청 - 병무 민원상담
- 산림청 - 자연휴양림 민원상담
- 행정안전부 - 지방계약 민원상담, 공공자원 개방공유 민원상담, 민원 사무 안내
- 통일부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상담
국민비서 상담형 서비스는 국민이 개인 상황에 맞는 여러 챗봇 서비스를 찾을 필요없이 하나의 챗봇과 대화하여도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국민비서 홈페이지 알림서비스 신청 방법
처음 국민비서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국민비서 신청하기> 클릭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비서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국민비서 홈페이지 접속 후, 서비스 신청자는 <간편인증 로그인> 또는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간편인증 카카오톡으로 인증을 하여 로그인했습니다. 여러가지 간편인증이 있으니 편하신 대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신규 가입자 로그인 후 “국민비서 이용약관”, “국민비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관한 동의 화면이 조회됩니다. 약관 전체 동의 체크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 가입이 불가합니다.
회원정보의 본인 휴대전화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일치하지 않는 경우 간편인증의 통신사 또는 각 인증업체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수신받을 앱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전자문서함, 카카오 알림톡, 토스 내문서함, 문자메시지 중 한 가지 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앱을 선택하셨다면 알림을 받을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알림서비스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안내 및 교통 범칙금과 과태료 납부 안내를 선택해보았습니다.
신규서비스 안내신청을 선택합니다. 알림 서비스 추가,변경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설정] 버튼을 선택하여 서비스 가입을 완료합니다. 신청완료 시 선택한 앱으로 서비스 가입완료 알림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가입 후, 이렇게 바로 카카오톡 국민비서 구삐에게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문자 메세지가 왔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에서는 알림내역 확인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알림수신을 일시정지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신청했던 알림서비스를 신청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국민비서 홈페이지 알림서비스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적극 장려하고 있는 서비스 이기에 많은 국민들이 피싱, 스미싱 피해 당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