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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주가 전망 (목표주가)



 

아시아나항공은 국제회계기준(K-IFRS)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2·4분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14% 늘어난 9335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에 비해 17.5%가 줄어든 949억원을 각각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2분기 흑자전환

유가 상승으로 인해 연료유류비가 123%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한분기 만에 영업이익이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아시아나항공은 2·4분기 매출액 증가 요인으로 화물 부문 매출 증가를 꼽았다.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1% 증가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인 7082억원을 달성했다. 지역별로는 미주, 동남아, 일본 노선이 전년대비 각각 13%, 33%, 23% 증가해 화물 매출 호실적을 견인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기존 화물기 이외에 A350 개조 화물기를 화물 주력 노선에 투입하고 여객기 벨리카고(여객기 하부 화물칸) 영업도 확대하는 등 화물 매출 극대화를 추진중이다.

 

 

화물 주요 운송품목별로 보면 △IT·전자기기 부품 △전자상거래 수출품 등 전통적 국내기업 수출품목 △진단기기, 마스크 등 의료용품 운송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신선식품 운송도 적극적으로 나서 미주 지역 체리 약 5000톤(t)과 미국산 계란 7000t을 운송하는 등 비수기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여객부문은 국내 여행객 수요 증가에 따라 국내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1% 상승한 645억원을 기록했다. 백신 접종율 증가에 따른 국제 관광시장 회복에 대비해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국제선 노선 현황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항공업계가 어려운 와중에 흑자를 달성한 것은 무급휴직과 임금반납을 이어가고 있는 임직원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면서 "트래블 버블 시행과 백신 접종율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여행 수요 재개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아시아나항공이 체리 등 특수화물 수송을 통해 화물사업 실적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1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4일부터 내달 중순까지 미국 워싱턴주에서 생산되는 약 5000t 규모의 체리를 국내로 수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말부터 지난달 22일까지는 1778t 규모의 미국 캘리포니아산 체리를 수송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고부가가치 화물인 체리 수송을 위해 미국 로스앤젤러스(LA)와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노선에 임시편과 여객기를 개조한 화물 전용기를 적극적으로 투입해왔다.

 

 

 

아시아나항공은 체리가 항공화물 시장 비수기인 하절기에 화물사업 수익성을 견인하는 효자 품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미주발 다른 화물에 비해 20%가량 더 높은 수익을 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올 2~3분기 화물실적 개선에도 이번 체리수송이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광석 아시아나항공 화물본부장은 "본사와 지점 간 핫라인 구축, 현지 마케팅 강화 및 신선 식품 운송 체계를 점검하는 등 체리 운송에 만전을 기했다"며 "앞으로도 고부가가치 화물 수송 확대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백신 수송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에 콜드체인 구축이 필요한 코로나 백신을 국내 최초로 운송했고, 이달에는 국내 도입된 '모더나' 백신 약 26만4000명분을 운송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화물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 화물기 외에 A350 여객기 4대를 화물기로 개조해 대당 왕복 46t의 수송력을 추가 확보했고 올 1분기에만 120회 이상 운항에 투입해 200억원 이상의 추가 매출을 달성했다.

 

 

아시아나항공 목표주가

대한항공과 통합 이후 체질 개선 기대는 유효하지만 통합까지 2년 이상 남아 있어 중장기적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 목표주가를 기존 1만5천 원에서 1만9천 원으로 높여잡았다. 투자의견은 중립(HOLD)으로 유지했다.

 

 

방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을 놓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의미 있는 여객수요 회복은 2022년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수 있어 당분간 순손실이 누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과 통합으로 체질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심사가 2021년 이뤄지고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탄력을 받으면 2023년 통합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방 연구원은 통합 이후 아시아나항공 노후화된 운용리스 기재를 정리하는 합리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비용항공사와 경합 노선을 축소하는 노선 재조정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면 평균운임이 높아져 체질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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